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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법지대 된 인도, 전동킥보드 퇴출해야 하나?

by Forty Man~ 2024.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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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최근 전동킥보드의 퇴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는 개인형 이동 장치(PM), 도시 내에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기를 끌어왔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안전 문제와 사고 발생률이 증가하면서, 서울시 의회에서 퇴출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동킥보드의 도입 배경과 안전 문제, 서울시의 퇴출 논의, 국내외 사례 비교, 정책 제안 및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동킥보드는 서울시에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당시 서울시는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과의 연계를 통해 도시 내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전동킥보드와 관련된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안전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와 관련된 안전 문제는 특히 심각합니다. 서울에서 최근 5년간 전동킥보드 사고가 급증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7,854건의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연평균 증가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보행자와의 충돌 사고가 증가하면서, 시민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의회에서는 이러한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동킥보드의 전면 퇴출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윤영희 서울시의원은 도시교통실 업무보고에서 서울시도 전동킥보드 운행의 전면 금지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같은 주장은 다른 나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프랑스와 호주 등 여러 나라가 전동킥보드의 안전 문제를 이유로 퇴출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국내외 사례를 비교해보면, 프랑스는 전동킥보드의 사고가 급증하자, 여러 도시에서 전면 금지를 시행했습니다. 호주 또한 전동킥보드의 안전성을 우려해 특정 지역에서 운행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서울시도 이러한 사례를 반영하여 안전한 교통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전동킥보드를 완전히 퇴출시키는 대신 어떤 대안이 있을까요?

첫째, 전동킥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 교육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둘째, 주차 공간을 구분하여 보행자와의 충돌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셋째, 전동킥보드의 속도 제한 및 헬멧 착용 의무화를 통해 사고 발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래를 바라보면, 전동킥보드는 여전히 도시 내에서 중요한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안전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서울시는 전동킥보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논의는 서울뿐만 아니라 다른 도시에서도 중요한 사안입니다. 앞으로 전동킥보드의 안전한 이용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서울시의 전동킥보드 퇴출 논의는 단순한 정책 변화가 아닌, 교통 환경을 안전하게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모든 시민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많은 논의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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