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을지연습... 민방위 훈련과 병행, 서울 시내 도로 통제실시

by Forty Man~ 2023. 8. 23.
728x90
320x100

을지연습

1. 개요

 

을지자유방패 연습은 매년 8월 중순에서 말에 실시되는 대한민국 합동사령부 및 미국 한국사령부의 전구작전수행능력 배양 목적의 한. 미 공동연습으로 작전계획에 기초하여 모의로 진행되는 군사지휘소 연습과 정부연습입니다. 

 

거의 대부분 줄임말로 UFS, 을지훈련, 을지연습이라고 명명합니다. 이렇다 보니 을지프리덤실드연습이라는 전체명칭을 쓰면 무슨 훈련인지 모른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을지훈련이라는 훈련명에서 을지라는 명칭은 삼국시대 때 수나라 30만 대군을 살수에서 몰살시킨 고구려의 영웅 을지문덕장군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2. 상세

 

본 훈련은 1954년부터 유엔사 주관으로 시행해 오던 포커스렌즈 군사연습과 1968년 1.21 사태(북한 무장공비 청와대 기습사건)를 계기로 시작된 정부차원의 군사훈련인 을지연습을 통합한 을지포커스렌즈 연습이 기원입니다.

 

1991년부터 93년사이에 남북관계 및 대전엑스포 행사지원 등으로 정부연습과 군사연습을 분리하여 실시하였고 1994년 이후 재통합되어 매년 8월 말에서 9월 초 사이에 연례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8년부터 시작된 전시작전통제권전환에 따라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2019년까지 시행하다가 3년간 중단되었으며 2022년 을지프리덤실드 연습으로 부활했습니다.

 

시행 1-2주로부터 상급 기관인 정부부처로 부터 공문이 날아오면 을지연습을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갑니다. 상황실 근무를 위한 부스세팅에 들어가며 각종 서류나 기관으로부터 을지연습 협조를 위한 공문을 주고받으며 24시간 경계태세에 도립 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법무부 소속 기관들의 경우 각 기관으로 출입하는 출입자 또한 통제해야 하는데 통제부에 출입자 내역을 일일이 작성해야 하며 이유를 하나하나 설명해야 합니다. 사실상 군대에서 행해지는 위병소 근무와 비슷해지는 것입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3박 4일간 행해지는 연습기간 동안 시, 군  자치구급이상 관공서를 비롯한 정부기관과 주요 동원산업체 군단급이상육군부대등 계획된 전시증원부대가 참가한다.

 

변화하는 세계는 굉장히 빠르고 다양한 국가적 위협, 변화가 공존하는 시대입니다. 글로벌이란 말도 괜한 말이 아니고 이제 본격적으로 진짜 글로벌한 시대가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의 국가 안보태세를 위한 훈련이 중요한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번 21-24일 전국 4000여 개 기관에서 58만여 명이 참여하는 을지연습이 실시가 됩니다. 을지연습과 연계하여 23일 오후 전국에서 공습상황에 대비한 민방위 훈련이 6년 만에 진행이 됩니다. 

 

행정안전부는 21일 3박 4일간 전국적으로 을지연습이 본격 실시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한. 미 연합 군사훈련과 연계해 을지 자유의 방패라는 이름으로 시행되는 이번 훈련에는 4000여 개 정부기관 58만여 명이 참여를 합니다. 

 

을지연습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국가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부 차원에서 비상대비 계획을 검토, 보완하고 전시 임무 수행절차를 숙달하기 위해 연 1회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올해 을지연습은 북한의 핵위협 상황과 드론테러 사이버위협, 회색지대 도발 등을 반영해 대비 역량을 점검합니다. 공무원의 비상소집과 전시행정체제전환, 중앙. 지방행정기관 간 신속한 상황전파 및 의사결정, 국가중요시설 테러대비 민, 관, 군 경 통합대응 훈련이 이루어집니다. 사이버 위협 등 민간인 대상 소프트테러 대응 훈련도 합니다. 접적지역과 서해 5 도등 지역별 특성에 따라 주민참여 훈련도 진행합니다.

 

특히 23일 오후 2시 전 국민이 참여하는 민방위 훈련이 시행됩니다. 서울의 경우 20분간 서울 전역 공습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합니다. 15분간 공승경보 후 5분간 경계경보가 울린 뒤에 경보가 해제되는 순으로 이뤄집니다. 민방위훈련 당일 오후 2시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시민들은 민방위 대피소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합니다.

 

운행 중인 차량은 즉시 갓길에 정차한 프라이도 실황방송을 통해 행동요령 등을 들으며 시내 주요 도로의 군. 소방 등 긴급차량 비상차로 확보에 협조해야 합니다. 공습경보는 3분간 사이렌이 울렸지만 이번에는 1분만 울린다고 합니다. 

 

 

오후 2시 15분 경보가 발령되면 대피소 내 시민과 정차 차량은 경계태세를 유지하면서 통행할 수 있습니다. 오후 2시 20분 경보해제 발령 후에는 일상으로 복귀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