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1. 中 후판 반덤핑 관세 부과
2. 철강업계 영향 및 시장 전망
3. 후판 가격 상승, 얼마나 부담될까?
4. 정부의 향후계획
5. 마무리
최근 정부가 중국산 후판에 최대 38%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어요. 철강업계는 환영하지만, 조선·건설업계는 비용 상승을 우려하고 있죠. 과연 이번 조치가 국내 철강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1. 中 후판 반덤핑 관세 부과
정부가 중국산 후판에 최대 38.02% 잠정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어요. 이는 중국산 후판의 가격 경쟁력을 낮춰 국내 철강사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현대제철의 제소를 받아들여 덤핑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어요.
① 덤핑 관세, 왜 부과했을까?
중국산 후판이 저렴하게 수입되면서 국내 철강사들이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에요. 덤핑 수입으로 국내 산업이 피해를 입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인 거죠. 이번 결정은 잠정적이지만, 최종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철강업계 영향 및 시장 전망
이번 관세 부과로 국내 철강업계는 가격 인상 여지를 확보하게 되었어요. 2021년 33만 톤이었던 중국산 후판 수입량이 2023년 118만 톤으로 급증했었죠. 하지만 중국의 보복 가능성과 조선사와의 가격 협상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① 철강업계, 웃을 수 있을까?
중국산 후판의 물량 공세에 어려움을 겪던 국내 철강사들은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중국이 보복 조치를 취할 경우, 다른 산업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죠. 철강사와 조선사 간의 후판 가격 협상도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② 조선·건설업계의 우려
조선업계와 건설업계는 비용 상승을 걱정하고 있어요. 특히 중국산 후판 의존도가 높은 중소 조선사들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후판은 선박 제조 원가의 20%를 차지하기 때문에 가격 상승은 수익성에 직결되죠.
3. 후판 가격 상승, 얼마나 부담될까?
중소 조선사들은 후판 사용량의 5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어 가격 상승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어요. 장기적으로 원가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서도 중국의 보복 가능성을 언급하며 국내 기업들의 어려움을 강조했죠.
① 국내 후판 시장 현황
중국산 후판의 공세로 국내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중국산 후판 수입량이 꾸준히 늘어 작년에는 138만 톤이나 수입되었죠. 이는 국내 총 후판 수요의 약 17%를 차지하는 엄청난 양입니다.
② 저렴한 中 후판, 얼마나 수입될까?
중국산 후판은 톤당 70만 원대로, 국산 후판(약 100만 원)보다 훨씬 저렴하게 공급되고 있어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3사가 국내 후판 시장을 지키고 있지만, 저렴한 중국산 후판의 물량 공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정부의 향후 계획
정부는 이번 후판 건을 시작으로 불공정 무역 행위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중국산과 일본산 열연 강판에 대한 반덤핑 조사도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산업부 무역위원회는 통상 방어 기능 강화를 위해 조직 확대에도 힘쓸 것이라고 하네요.
5. 마무리
이번 중국산 후판에 대한 관세 부과는 국내 철강 산업 보호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정부와 관련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슬기롭게 이 난관을 헤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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