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1. 2023년 카타르 아시안컵이 역대급 흥행 속에 마무리
2. 아시안컵을 중계한 티빙과 쿠팡플레이 이용자 급증
3. 스프츠 중계권을 따내기 위한 OTT의 경쟁이 치열
4. 마무리
1. 2023년 카타르 아시안컵 역대급 흥행!
평소에 스포츠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국가댚 경기는 꼭 챙겨보시는 여러분. 최근 열린 2023년 카타르 아시안컵에 저도 푹 빠져 응원을 하며 보았습니다. 아시아축구연맹(AFC)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최초로 관중 150만 명을 넘겼고 디지털 노출도 55억 건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의 흥행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아시안컵의 열기는 뜨거웠는데요. 지난 3일 열린 아시안컵 8강(호쥬ㅜ전)의 tvN과 tvN 스포츠 합산 시청률은 24.3%를 기록했습니다. 조별리그 E조 2차전(요르단 전)이 열린 지난달 20일 쿠팡플레이 일일 이용자수는 165만 5526명에 달해 최근 1년 들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혹시 경기를 보려고 TV를 켰다가 중계 채널을 찾지 못해 당황하셨던 분 있을까요? 스포츠 경기 중계권을 누가 갖느냐에 따라 볼 수 있는 채널이나 OTT가 달라지는데요, 이번 아시안 컵 TV중계권은 tvN과 tvN스포츠에서 OTT는 티빙과 쿠팡플레이에서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2. 티빙, 쿠팡플레이 : 아시안컵아 고마워~~
티빙과 쿠팡플레이는 아시안컵 중계로 어떤 효과를 봤을 까요? 앱 분서 서비스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티빙과 쿠팡플레이의 지난달(1월) 안드로이드와 iso OTT앱 월간 이용자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티빙은 지난해 12월 583만 명에서 656만4천 명으로 12.6% 증가했고 쿠팡플레이도 같은기간 723만 1천명에서 778만5천명으로 7.7% 늘었습니다. 같은 달 일간 활성 이용자수도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티빙은 1월 평균157만 2천명을 기록하면서 한달전보다 21%늘었습니다. 쿠팡플레이 역시 평균101만 4천명으로 14% 증가했습니다. 이는 한국 축구 대표팀이 지난 1월 아시안컵에서 네 차례 경기를 치른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3. OTT의 미래는 스포츠 중계다.
이렇게 스포츠 중계의 효과가 높아지자 최근 OTT사이에서 스포츠 중계권을 따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스포츠는 고정팬이 탄탄하고 충성도가 높아 일정 수준의 시청자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티빙은 이번 아시안컵 외에도 1200억원을 투자해 2024-2026년 KBO(한국프로야구)리그 뉴미디어 중계권을 따냈습니다. 쿠팡도 K리그 뉴미디어 독점 중계 뿐 아니라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 독일 분데스리가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해외에서도 마찬가지 입닏. 글로벌 OTT넷플릭스도 최근 50억달러를 투자해 월드레슬링엔터테인먼트(WWE)의 인기 프로그램인 로우(RAW)의 독점 중게권을 확보했습니다. 애플 TV+도 세계적 축구선수 리오네 메시가 이적한 미국 프로축구의 독점중계를 위해 매년 25억 달러를 지불하고 있다고 합니다.
4. 마무리
스포츠 중계권이 OTT생존 경쟁의 키를 쥔 모습입니다. 앞으로 스포츠 종류마다 다른 OTT를 구독해야 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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