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요즘엔 가짜 광고가 대세??

by Forty Man~ 2023. 11. 25.
728x90
320x100

* 목차

1. 요즘 전 세계가 주목하는 광고 트렌트는 바로 가짜 옥외광고!

2. 기존 옥외광고보다 부담이 적은 데다 바이럴 효과도 뛰어나

3. 가짜 뉴스를 퍼트린다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어요.

4. 마무리

 

광고의 세계는 기상천외하고 끝이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다양한 아이디어가 생성되는 곳인 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트릭을 사용한 가짜 옥외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브랜드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출처: 인스타그램

지난 7월 미국 화장품 브랜드 메이블린이 놀라운 옥외광고를 진행해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거대한 속눈썹이 달린 지하철과 벽에 부착된 메이블린 마스카라를 훑고 지나가는 영상인데요. 사실 이 옥외광고는 진짜가 아니랍니다. 컴퓨터 그래픽이미지로 만든 가짜라는 겁니다. 이렇듯 최근 전 세계에서 FOOH(fake out of hame) 즉 가짜 옥외광고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실제로 메이블린뿐만 아니라 바비, 로레알 파리, 자크뮈스 등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가 선보인 바 있고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오비맥주의 한맥이 맥주거품으로 만든 초대형 오리를 공개했습니다. 

 

2. 왜 인기일까요?

숏폼 동영상이 대세가 된지금 이제 브랜드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가짜 옥외광고는 단시간에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현실 세계에스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일들을 보여주다 보니 나도 모르게 집중하게 되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바이럴 효과도 어마어마한 거고요, 게다가 기존 옥외공고는 건문에 설치하는 방식이라 여러 가지 제약이 있기 마련인데 이 가짜 옥외광고는 전 세계 명소까지 활용할 수 있을 만큼 공간에 제약도 없고 무긍무진한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습니다. 

 

3. 예술이다 VS 속임수다

이러한 가짜 옥외광고 열풍으로 만든 것은 미국의 디지털 아티스트 이안 패드햄 입니다. 지난 2021년 프랑스 보르도 지방의 한 와인 브랜드와 손을 잡고 만든 영상이 그 시작인데 와인병 기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정말 실감 나게 구현했습니다. 당시 해당기차를 보기 위해 보르도를 찾는 사람들까지 등장했다고 합니다. 이에 프랑스 교통당국은 사실 이 기차는 가짜입니다.라고 발표하는 일까지 있었습니다. 이렇듯 가짜 옥외광고를 믿는 사람들도 꽤 많아서 해당 영상에 보행자의 안전이 걱정된다. 문화재가 파손될까 무섭다. 대형설치물이 환경오염을 일으킨다. 등의 댓글이 달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가짜 뉴스를 퍼트린다며 비난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이에 이안 패드햄은 나의 목표는 허위정보를 퍼뜨리는 것이 아니라 초현실적인 예술을 만드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4. 마무리

실제인듯 아닌 듯 우리의 두 눈을 의심케 하는 가짜 옥외광고가 새로운 광고 트렌드로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브랜드가 놀라운 상상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 이유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