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1. 구글이 쿠키 정보 수집을 중단한다고 밝혔어요
2. 쿠키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만들어지는 정보입니다.
3. 쿠키 제공이 중단되면 온라인 광고업계의 타격이 클것으로 보입니다.
4. 마무리
1. 구글 : 쿠키정보 수집 멈춰!
여러분 살까 말까 고민하면서 장바구니에 넣어놨던 상품이 자꾸 광고로 뜨는 바람에 결국 사게 됐던 경험 있으시죠? 이게 다 맞춤형 광고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구글이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사용되는 쿠키정보 수집을 중단한다고 밝혔거든요.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구글이 지난 4일부터 크롬 웹 브라우저 사용자 일부의 쿠키 정보 수집을 중단했는데요 이 조치는 전 세계 크롬 사용자 1%에게만 적용이 됐지만 앞으로 적용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연말까지 모든 크롬 사용자의 쿠키 정보 수집이 완전히 중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쿠키가 뭔데? 그래서 어떻게 되는데?
우선 여기서 말하는 쿠키란 과자를 말하는건 아니고요 인터넷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만들어지는 정보를 뜻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쿠키가 아이디와 비밀번호등을 기록해 두고 다음에 접속했을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는 이용자가 인터넷에서 어떤 내용을 봤는지 어떤 상품을 샀는지 등 모든 정보를 기록한다는 겁니다. 소비자 보호 단체들은 쿠키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침해한다는 이유로 쿠키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단순히 인터넷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넘어 이용자의 병력과 진단 기록 등 민감한 개인정보까지 제삼자에게 제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발등에 불 떨어진 온라인 광고업계.
먼저 지난2020년 애플의 웹 브라우저 사파리 모질라의 웹브라우저 파이어폭스가 쿠키 수집을 차단했는데요 웹 브라우저 전체 시장의 6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의 크롬이 쿠키 수집을 중단하게 도민 온라인 광고업계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구글이 쿠키 차단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500개 광고사의 매출이 평균 52% 감소했습니다. 이번에도 연 6천억 달러(약 789조 원) 규모의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우려된다고 합니다. 한편 구글은 사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시스템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광고업계에서는 해당 시스템이 광고 매출을 유지하는데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온라인 광고업계의 이익 단체인 IAB 테크랩의 최고경영자 앤서니 캐트서도 광고업계가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하는 4분기 쿠키 전면 금지를 시행하는 건 잔인한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4. 마무리
구글은 연말까지 쿠키 수집과 제공을 완전히 중단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구글의ㅡ 이번 조치로 맞춤형 광고가 완전히 사라지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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